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올해 4월 1일부터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장애인등록증으로 전국의 지하철을 무임태그하고 승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목차에서 발급신청하기 눌러서 빠른확인하셔도됩니다.
목차
변경된 내용
지금까지는 장애인등록증으로 무임태그하여 승차할 수 있는 지하철은 장애인의 주소지가 속해 있는 지역의 지하철이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장애인A씨의 경우 타 지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해야 할 경우 지하철 탑승 때마다 장애인등록증을 제시하고 1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급받아서 승차해야 했습니다.
참 불편하셨을것 같은데요. 4월 1일 부터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에서나 바로 무임태그하고 지하철을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애인등록증 발급지역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의 경우 발급하는 지역이 한정적이었습니다.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충남 6개 시, 도였습니다. 2023년 4월부터는 전국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 = 지하철요금은 무임, 버스요금은 유임 결제할수있는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종류
금융기능의 유무에따라서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 신분증형 장애인등록증 두가지로 발급신청 시에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의 발급을 원하는 장애인은 4월 1일 이후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서울, 인천, 충남에서 발급받았던 기존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은 전국 호환이 되니 재발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발급신청하기
① 온라인신청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복지카드를 재발급 신청하셔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로 신청을 하시면 해당기능(전국 지하철 무임태그)이 부여됩니다.
순서 : 복지로 홈페이지 - 서비스 신청 - 민원서비스 신청 - 장애인복지카드 재발급
② 오프라인신청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서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 기존 신분증형 카드 소지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지역별로 신청시기가 다릅니다.
① ’ 23.4.1일부터 : 서울, 인천, 충남, 부산, 대구, 광주
② ’ 23.5.1일부터 : 울산, 세종, 전북, 경북, 제주
③ ’ 23.6.1일부터 : 대전, 강원, 충북, 전남, 경남
④ ’ 23.7.1일부터 : 경기
지금까지 장애인등록증으로 전국 지하철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여러 정부정책과 개선안들이 있는데, 바쁜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놓치게 되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동안 타 지역에서 지하철을 탈때마다 불편을 겪으셨을 장애인여러분! 조금은 불편함이 덜어 지시기를 바랍니다.